아리랑도시문경시민위원회두 번째 ‘찾아가는 아리랑학교’ 지난 5월 23일 오후 2시, 5월의 훈풍 속에 서울 종로구 인사동 남인사마당 특설무대에서 순수 시민 문화단체인 아리랑도시문경시민위원회(위원장 이만유)가 주관한 올해 두 번째‘찾아가는 아리랑학교’가 한겨레아리랑연합회 김연갑 이사장, ㈜국악신문 기미양 대표이사 (사)왕십리아리랑보존회 이혜솔 회장, 동두천아리랑보존회 유은서 회장 등 내빈을 모신 가운데 개최하였다.이날 외국인이 다수 포함된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서 ‘문경새재아리랑’을 힘차게 불러 전국으로 확산, 울려 퍼지는 쾌거를 이루었다.이번 행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, 서울 시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공연과 아리랑학교 개최 목적인 문경새재아리랑을 널리 알리기 위해 특별히 우리 아리랑 배우기에 비중을 더 두었으며, 현장에서 바로 아리랑을 배우고 부르도록 하는 등 모든 노력을 다한 결과 소기의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. 특히 서울 시민이 일반 공연에서 잘 접할 수 없는 아리랑과 함께하는 ‘다듬이 공연’과 ‘문경새재아리랑이 근대아리랑의 시원’이고 ‘아리랑고개가 문경새재’라는 사실을 부각하는 것에 주력하였다.그러니까 160년 전인 1865년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중수할 때 ‘메나리토리 문경의 아라리, 문경새재소리’가 한양에 올라가 부역 나온 팔도 장정들에게 불리는 인기곡이 되고 이 노래가 대유행하면서 팔도로 확산하게 되었다.그 후 30여 년 뒤 1896년‘문경새재소리’의 영향을 받은 ‘헐버트아리랑’이 생겼고, 다시 30년 후 같은 영향을 받은 ‘본조아리랑’이 생기면서, 진도, 밀양 등 전국 여러 지역에서 아리랑이 발생, 불리게 되었다. 결론적으로‘문경새재아리랑’은 전국의 많은 아리랑에 영향을 주고 파생시킨 아리랑으로 ‘근대 아리랑의 뿌리’, ‘근대아리랑 시원’이라 할 수 있다는 것이다.마침, 내년이 1926년 서울 종로구 단성사에서 상영된 대한민국 영화사에 큰 획을 그은 나운규의 영화 ‘아리랑’ 개봉 100주년이 되는 해다. 그래서 1년 전인 올해, 이 영화와 뿌리를 함께한 문경새재아리랑을 기억하고 그 의미를 되새겨 보기 위해 단성사가 있었던 종로구를 찾아와 아리랑학교를 개최한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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